본문 바로가기

CyberSecurity

Audio Steganography (Watermark) 오디오 워터마크

워터마크는 본인이 만든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적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워터마크를 자신의 것에 삽입하여 누군가 허락없이 사용한다면 그것이 본인의 것임을 증명할 수 있게 해준다.

블로그에 올라온 이미지 가장자리에 작은 문구나 그림을 넣는 방식이 대표적인 워터마크이다.

 

워터마크는 그 대상이 무엇인지와 공격 시나리오 등에 따라 고려해야 할 점이 달라진다. 대표적으로 워터마크가 가져야 하는 성질 2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기존 데이터를 변경하지 않는다.
  2. 쉽게 제거/ 변경할 수 없다.

첫 번째 성질의 경우 오디오 워터마크와 같이 변화에 민감한 데이터를 다룰 때 크게 고려된다. 또한 데이터의 가치가 클 수록 기존 데이터를 변경하지 않는 워터마크를 삽입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두 번째의 경우는 워터마크가 삽입된 데이터를 공격자가 훔치고 워터마크를 제거/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요건으로 대부분의 워터마크가 지녀야하는 성질이다.

 

오디오 워터마크는 오디오 파일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LSB를 이용하는 방법, echo를 삽입하는 방법, 노이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CyberSecur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udio watermark using LSB  (0) 2023.04.14
Computer Vision_ FAST, BRIEF, ORB  (0) 2022.04.21
Watermarking DNN  (1) 2022.03.08